한국가치경영인증원

HOME > 인증표준 > ISO 9001

ISO 9001

인증

ISO 9001 개요

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경영시스템의 일종으로 국제표준화기구(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에서 제정·시행되고 있는 규격의 하나로써,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조직의 최소 요구 조건의 충족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한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평가를 통하여 구매자와 조직 모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인증제도입니다. ISO 9001을 도입하여 운영하는 기업은 고객요구사항, 적용되는 규제요구사항 및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아울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·발전을 추구하는 품질경영시스템입니다.

ISO 9001 필요성

- 제3자 인증을 통한 중복되는 심사를 받지 않음
- 품질보증범위의 전 부서 확대로 개인 간 책임 및 권한이 명확화, 조직관리 체계의 정립
- 이미지 향상을 통한 신뢰회복, 제품/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만족 증가
- 크레임 감소로 고객의 신뢰성을 향상
- 품질비용을 감소
- 최고경영자 및 직원의 의식변화에 따른 품질의식의 변화

ISO 9001 효과

- 품질경쟁력 강화에 따른 대외 공신력 확보
- 품질코스트 절감에 의한 가격경쟁력 강화
- 사내 모든 업무에 대한 체계화 기능
- 지속적인 품질향상 기능
- 경영자원의 효율적 이용
- 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
- 고객 유지 및 시장성 확대